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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정책 그 내용은?

by 지원금메달 2024.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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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대출금리 인하 등 상생금융에 1조원 지원
금융당국-금융권, 상생금융 과제 발굴해 1조 265억원 지원

 

  • 소상공인 1인당 평균 80만원 이자 환급
  • 은행, 대출금리 수수료 인하에 총 9076억원
  • 여전사, 중소가맹점 캐시백 등에 1189억원
  • 보험업권, 자동차보험료 평균 2.5% 인하

 

 

금융당국의 상생금융 정책

 

 

금융당국이 최근에 발표한 상생금융 정책은 가계 차주 및 소상공인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에게 혜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정책은 취약계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고 소비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총 1조 265억원의 지원이 예정되어있습니다.

가계 차주·소상공인의 대출금리와 수수료를 인하하고 취약계층에 대환대출을 제공하는 한편, 국민들의 자동차 보험료·이자 부담을 경감했습니다.

 

 

 

 

 

은행의 금융소비자 지원

 

 

은행은 이번 정책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계 일반차주에게는 대출금리 인하와 만기 연장시 금리 인상폭 제한 등의 혜택을 제공하며,

취약차주에게는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와 저금리 대환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도 대출금리 인하와 연체이자율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여 경영 안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1월 발표했던 '소상공인 금리부담경감 3종 세트'를 순차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20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말까지 9개 은행이 약 344만명의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한 혜택은 9076억원으로 추산되는데요.
이는 은행권 목표 기대효과 (9524억원)의 95.3% 수준이라고 합니다.
특히 가계 일반차주(약 186만명)에게 대출금리 인하, 만기 연장시 금리 인상 폭 제한 등으로 약 5025억원을 저신용·저소득 등 가계 취약차주(약 87만명)에게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저금리 대환대출 등으로 약 930억원을 지원했습니다다.
이어 중소기업·소상공인(약 71만명)에게 대출금리 인하, 연체이자율 감면 등을 통해 약 2730억원을 제공했다고 전했습니다.

 

 

 

 

 

보험업의 민생안정특약 및 상생보험 상품 소개

 

 

보험업체는 최근에 민생안전특약과 상생보험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의 어려움을 경감하고자 합니다.

민생안정특약은 실직, 중대질병, 출산·육아 등으로 인한 소득단절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을 1년 유예하는 혜택을 제공하며, 상생보험 상품은 출산 준비 가정, 청년 및 취약계층 등을 보호·지원하는 다양한 보험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업권은 보험계약자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한 보험료·이자부담 경감과 함께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보험상품 개발도 진행 중입니다.
전 국민 자동차보험의 올해 보험료를 평균 2.5% 인하했습니다.
이에 따라 약 5200억원의 자동차 보험료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니다.
실직, 중대질병, 출산·육아 등에 따른 소득단절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을 1년 유예하는 '보험소비자 민생안정특약'도 올해 1월 출시했습다.
아울러 이자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실직, 휴·폐업, 장기 입원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보험계약대출의 이자 납입유예 신청도 가능하도록 개선했습니다.
이어 보험업권은 출산 준비 가정·청년·취약계층 등을 보호·지원하는 6개 상생보험 상품을 개발해 올해 2월까지 총 13만 4008건을 판매했다고 전했습니다.

 

 

 

 

 

여전업권의 금융소비자 혜택

 

 

여전업권이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한 혜택은 1189억원으로 추산됩니다.
이는 여전업권 목표 기대효과(2157억원)의 55.1% 수준이라고 합니다.
연체차주에게 채무감면 확대, 저금리 대환대출 등을 통해 약 466억원을 지원했고 저신용·저소득 등 취약계층에게 저금리 대환대출,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해 약 615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채무재조정, 신용회복 상담 등도 제공 중입니다.
중소가맹점에게는 캐시백, 매출대금 조기지급 및 할부금리 인하를 통한 상용차 구입 지원 등으로 108억원을 지원했고 빅테이터를 활용한 가맹점 상권분석,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금융권은 앞으로도 민생금융지원 및 상생금융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한 국민들이 이러한 혜택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금융권의 상생과제 발굴 및 집행, 상생·협력 금융상품 우수사례 전파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정부와 금융권의 협력을 통해 마련된 상생금융 정책은 다양한 계층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소비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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